전화 문의 03-6435-3998

광주 협의회

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통일교육위원 광주협의회·호남통일교육센터 센터장 김영록입니다.

통일부 산하 사회통일교육기관으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운영되었던 통일교육센터가 올해부터는 7개 권역으로 개편되어 권역별로 운영하게 되었는데, 감사하게도 사단법인우리민족이 민간단체로는 유일하게 호남통일교육센터의 운영단체로 선정되었습니다.

2000년 지역 최초의 대북지원단체로 활동을 시작한 사단법인우리민족은 북한 동포에 대한 인도적 지원사업, 중국 조선족 학교의 도서관 설립 및 교사 연수, 재일동포 지원사업 등을 진행하면서 한민족의 번영과 통일의 초석을 다지는 활동에 매진해 왔습니다.

광주협의회 회장  김영록
President

특히 사단법인우리민족 창립 20주년이 되는 의미 있는 해에 광주, 전남, 전북의 사회통일교육을 총괄하는 호남통일교육센터를 운영하게 되어 다시 한 번 막중한 책임감을 갖게 됩니다. 많은 사람이 21세기는 평화의 시대라고 말하지만 여전히 한반도는 평화의 훈풍을 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변 강대국들의 이해관계와 맞물려 남북관계는 여전히 평화와 공존을 위한 담대한 전환을 하지 못한 채 외풍에 흔들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색국면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결국 우리 스스로 돌파구를 찾아야 합니다.

우선 우리 국민들이 남북의 평화공존과 공동번영에 대한 확고하고 일치된 인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일관되고 통일된 인식을 갖고 행동할 때 주변 강대국의 이해관계를 극복하고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만들어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센터는 앞으로 남북의 평화공존과 공동번영에 관한 우리 내부의 공통분모를 찾아내고 그것을 지역 주민들과 공유하는 사업을 진행하도록 힘쓰겠습니다. 동시에 획일적인 통일교육 방식을 지양하고 호남이라는 지역적 특성에 부합한 교류협력 방안을 찾아 주민들과 공유하고 지역의 특색에 맞는 통일교육의 틀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물론 이런 사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리 센터의 노력과 힘만으로는 불가능하다는 점도 잘 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지역에서 어려운 환경과 조건에서도 지속적으로 통일교육에 매진해 오신 통일교육위원, 각종 연구기관, 전문가 여러분과의 소통, 그리고 통일교육원, 교육청 등 관련 기관과의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시민 여러분이 공감하고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통일교육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평화의 시대, 통일의 시대를 견인하기 위해 통일교육위원 광주협의회·호남통일교육센터가 앞장서겠습니다. 앞으로의 활동에 많은 격려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통일교육위원 광주협의회 회장

호남통일교육센터 센터장 김 영 록

협의회 조직도

지역통일교육위원소개

운영위원  :  기광서, 김영록, 김재황, 김종호, 김승애, 김근수, 김성희, 노찬백, 나원주, 문희태, 민현정, 박병진, 이재봉,
                    안문석, 정영재, 진미경, 전현수 (총 17명)

지역위원  :  기광서, 김필운, 구희남, 나원주, 남지연, 맹지희, 박병진, 선봉규, 황수경 (총 9명)

위     원  :  김영록, 강구섭, 고형욱, 구희남, 기광서, 김영삼, 김필운, 나원주, 남지연, 맹지희, 민현정, 박병진, 박은성,
                 박주성, 박찬용, 선봉규, 송충섭, 오주현, 이경수, 이재봉, 정상엽, 정승연, 정영재, 정우익, 최민지, 최 선 (총 26명)

찾아오시는 길

주소 및 연락처
                   – Address. (61501)광주광역시 동구 학소로 62번길 7 (구 지원중학교내) (소태동 491)
                   – Phone. 062-225-8201
                   – Fax. 062-363-8203

교통편
                   – 주변 지하철 (소태역) 하차

통일교육위원 중앙센터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자유토론에 글을 남겨주세요. 담당자가 확인 후 답변드립니다.